사업의 특성


제품정보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 인프라

클라우드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유휴 자원을 활용해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서비스 방식이 도입되었으며, 산업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가 4차 산업혁명의 기초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를 누가 어떻게 구축하고 제공 하느냐에 따라 공용(public)/사설(private)/혼합형(hybrid)으로,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제공 범위에 따라 IaaS/PaaS/SaaS로 서비스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마. 유연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

1)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는 '가상시계'는 소프트웨어의 물리적 컴퓨팅 환경을 구현
2) 컨테이너는 가상화 기술을 통해 애플리케이션과 이것의 구동 환경을 격리하는 환경을 구현

사업의 성장 가능성


사업의 시장

가. 전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가트너'는 2017~2021년 전 세계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연평균 약 17.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재는 전체 서비스 중에서 SaaS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다음에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IaaS와 PaaS가 주도할 것으로 보이고, 기업들의 멀티 클라우드 및 혼합형(hybrid)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aaS와 PaaS의 통합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AWS가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MS와 구글, 그리고 알리바바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2006년 클라우드 서비스를 처음 상업화한 AWS가 전 세계 시장의 34%를 점유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재배해왔습니다.
시장 진입은 늦었지만, MS는 'Cloud First' 전략으로 AWS를 바짝 추격하고 있고, 구글도 기계학습 분야의 강점으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별 시장 포지션

나. 국내 클라우드 시장

  '가트너'의 말에 의하면 국내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20.5%씩 증가하여 3.44조원의 매출을 달성 할 전망입니다.
전 세계 시장에서 IaaS와 PaaS가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반해, 국내 시장에서는 SaaS가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 클라우드 기술 수준은 중국에도 뒤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부 분야 중에서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화 기술은 훨씬 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데,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큰 시장 규모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야 하나 국내 시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

  한국 기업의 클라우드 사용률은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한국은 가장 최근에 집계된 '15년 기준 12.9%의 사용률을 기록하여 그리스, 폴란드, 터키, 멕시코와 함께 가장 사용률이 낮은 국가에 포함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해외 클라우드 사업자가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KT, 네이버, SK C&C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17년 클라우드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공급 기업은 700개(중견기업 이상이 55개, 중소기업이 645개)이며 '15년 353개 대비 약 2배 증가했습니다.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기업 비중은 '16년 11.6%에서 '17년 5.2%로 감소하고 있고, 기술력이 열악하고 기업규모가 영세한 기업들이 많아 주로 대기업 클라우드 사업자의 서드파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답기업들의 75.8%가 전문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별 기업 클라우드 사용률
프로베스트 로고